요즘은 대학을 4년만에 졸업하는 학생들이 많지 않습니다. 군복무로 휴학하는 경우도 있지만, 취업이 안되어서 졸업을 늦추는 경우도 있고, 대체로 문화체험 어학연수를 목적으로 한 두학기 휴학합니다.
어학연수를 6개월 이상 계획하고 있다면 어설프게 어학원이나, Working Holiday에 시간 보내는 것보다는 교환학생프로그램으로 대학에 다니는 게 훨씬 효과적입니다.
교환학생프로그램은 저희가 유일하게 말레이시아 대학과 협약을 맺고 실시하는 것으로,
- 영어능력이 수업 받을 만한 수준이면 바로 수강신청해서 듣는 것이고,
- 영어능력이 부족하면 대학부설 어학원에서 영어연수를 하다가 과목 수강하는 것입니다.
사설어학원과 교환학생프로그램을 통해 연수하는 것의 차이점은, 사설어학원에서는
- 영어 못하는 학생들만 있어서 학생간 어학실습에 한계가 있습니다.
- 영어 레벨에 따라 반편성을 하기 때문에 어린 학생들이나 어른들과 같이 배워야 합니다.그래서 공통의 토픽이 없어서 대화가 공전하는 평입니다.
- 어학원에서 소개하는 숙소는 한국학생들이 지내기에는 부적합한 편입니다.
반면에 교환학생프로그램은
- 대학 캠퍼스내에서 공부하기 때문에 주위에 영어 잘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. 그러면 자연스럽게 영어실습 기회가 많아집니다.
- 비슷한 나이의 학생들만 있어서 대화의 토픽이 같고,
- 어학연수 후에 학과목을 수강하면 듣기, 말하기, 쓰기, 발표력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전문용어를 익히게 되어 사회에 나가서 실제 생활에 사용가능합니다.
- 대학 동아리에 가입하면 영어 잘하는 학생들과 어울릴 기회가 많을 뿐만 아니라 실생활에 필요한 용어 습득이 무척 빠릅니다.
비용은 일반 사설어학원이나 교환학생프로그램이나 비슷합니다. 학비 및 생활비로 연간 1,500만원 예상합니다.